구글토크 번역서비스 예시

구글의 메신져서비스인 GTalk에 구글의 번역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번역서비스를 해주는 봇을 대화상대로 추가한 뒤 대화창에 글을 입력하면 번역을 하여 답을 해주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번역서비스를 제공하는 봇은 r2en, de2en, de2fr, el2en, en2ar, en2de, en2el, en2es, en2fr, en2it, en2ja, en2ko, en2nl, en2ru, en2zh, es2en, fr2de, fr2en, it2en, ja2en, ko2en, nl2en, ru2en, zh2en 로 총 23가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앞뒤의 두글자는 해당언어를 뜻하는 영문 약자입니다. 한글에 대해 제공하는 봇은 en2ko와 ko2en 이렇게 두가지가 있겠네요. en2ko는 영문을 한글로 변역해주는 봇이고 ko2en은 한글을 영문으로 번역해주는 봇입니다.

봇을 대화상대로 추가하실때는 대화상대 추가창에 en2ko@bot.talk.google.com나 ko2en@bot.talk.google.com처럼 위의 봇명에 @bot.talk.google.com를 추가하여 입력하여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1:1 대화를 이용하여 사전처럼 사용할 수도 있을 테지만 그룹채팅을 이용하면 실시간통역기처럼 이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영어를 사용하는 친구와 대화를 하고 싶다면 대화창에 en2ko와 ko2en을 모두 초대하여 대화를 하게 되면 한글은 ko2en봇이, 영문은 en2ko봇이 번역하여 대화창에 뿌려주게 되는 것이죠.

번역성능이 지금보다 좋아지기만 한다면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googletalk.blogspot.com/2007/12/merry-christmas-god-jul-an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