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ail
약 한달전부터 Better Gmail 이라는 firefox extention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단축키라던지 매크로, 첨부화일 표시등 Gmail을 이용하는데 몇가지 도움을 주는 extention입니다.

여기에 포함되어있는 기능중에 하나가 Gmail Quota Graph 라는 기능입니다. Gmail의 전체 용량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용량을 아래와 같이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Gmail Quota Graph
위 그래프중 빨간선이 Gmail의 전체 용량을, 파란선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용량을 나타냅니다.
그동안은 그래프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었는데 오늘 우연히 빨간선의 그래프의 기울기가 상당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위 그래프는 12월 13일부터 12월 26일 까지를 겨우 2주일 정도의 상태를 보여주고 있는데 2주동안에서 빨간선의 그래프가 기울어져 있는것을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프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날의 용량을 알 수 있어서 확인해본 결과 12월 13일 전체 용량은 5692MB 이고 1주일 후인 12월 20일은 5881MB, 12월 26일 오전 현재 6032MB의 용량이 나타납니다.
하루평균 27MB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증가속도가 언제까지 계속될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계속 이정도의 속도가 유지된다면 10GB의 용량은 약 156일정도 후인 내년 6월 초면 도달하고 연말이면 15~6GB정도의 용량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중 하루에 27MB 이상의 메일을 받으시는 분이 계신가요?
그렇지 않다면... 앞으로도 저 빨간선과 파란선의 간격은 계속 벌어지게 될것 같습니다.

도대체 google은 어디서 이 많은 저장공간을 가져오는 걸까요?